유무선 공유기 교체… ASUS TUF-AX3000

3년 전… 아마존에서 직구한 리퍼비쉬 ASUS TM-AC1900 두대로 Mesh구성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몇달전부터 끊김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해결해보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추천해준 어댑터로도 바꿔보고 발열문제인가 싶어 별도로 달아준 팬의 먼지도 청소해봤지만 전혀 해결이 되지 않았죠. 게다가 두대 중 어느게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둘 다 문제가 있는건지도 확인하기 어려웠죠…

그래서 아예 둘 다 바꿔버렸습니다. 이제는 커스텀 펌웨어(예를 들면 Asuswrt-Merlin)도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고 부트로더를 수정해서 출력조정도 하지 않을 생각이구요. 사실 Mesh 구성에 필요는 없을것 같다는 판단이고 전파법 관련 문제도 있고 사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는 공유기 출력만 세다고 좋은건 아니였던 것입니다. 연결하려는 단말도 그에 맞게 출력이 따라가야하고 출력이 세지면 잡음 및 간섭문제도 더 커진다는 것…

그래서 이전에 iptime 공유기에 좀 당한것도 있고 그외 타사 공유기에는 익숙하지 않아 국내정발 ASUS 공유기 중 성능 무난하고 너무 저렴하지도 않고 또한 너무 비싸지도 않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딱 중간급 또는 중간보다 약간 낮은급 정도로 선택했습니다. 가격은 가정용으로 쓰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연결기기가 30개 이상이라 이정도 급으로 선택했습니다.

메인으로 사용할 공유기는 ASUS의 TUF GAMING AX3000(이하 TUF-AX3000)입니다. 중국 직구로 구입했다면 더 저렴한 가격과 특정모드 활성화로 AX5400급으로 변신한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사용할 필요성도 못느끼겠고 더군다나 국내정발이라 편하게 문제가 생기면 기술지원 및 AS를 국내에서 받을수 있는점 때문이죠.

무선 Mesh 구성을 위한 공유기에는 사실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무선 Mesh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전용백홀로 두 공유기간 연결을 1개의 밴드를 전용으로 할당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Tri-Band 지원 공유기를 써야만 합니다만 가격이 TUF-AX3000 두대 사는것보다도 비쌉니다. 게다가 무선속도와 지연율이 어느정도선만 되도 되고 끊김만 없으면 되니까요. 그래서 Dual-Band로 5GHz 대역을 일반 접속용과 Mesh 백홀로 공유하는 기존 TM-AC1900 Mesh 구성과 같게 하기위해 선택했습니다. (추후 유선 Mesh 구성 예정)

설치후 한동안 TM-AC1900을 Mesh node로 사용하여 사용했습니다. 두대 다 테스트해보며 사용해보니 두대 중 한대가 주기적으로 끊김현상이 발생하더라구요… 드디어 문제가 있는 공유기를 골라낼수 있었던거죠… 하지만 메인공유기인 TUF-AX3000이 WIFI 6를 지원하니 Mesh node도 같은 WIFI 6 신호를 쏴줄수 있는 공유기를 들여놓고 싶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Mesh Node로 사용할 공유기는 같은 제조사 제품인 RT-AX3000 입니다. 이 역시 국내정발 제품이고 TUF-AX3000과 하드웨어 스펙은 동일한 제품이면서 몇만원 더 저렴한 제품입니다. 차이점이라고는 랜포트 금속쉴드 유무와 게이밍 포트 유무, 디자인 정도네요.

세팅마치고 테스트… 메인공유기나 Mesh node… 어느쪽에 물려있어도 WIFI 6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iPhone 12 Pro Max에서는 WIFi 5에 물려있든 WIFI 6에 물려있든 속도외의 겉으로 보이는 변화점은 없지만 예전에 쓰던 Galaxy Note10+ 에서는 와이파이 시그널에 6이 표시되네요.

34평 아파트 방 끝에서 거실을 지나 또다른 방 끝에 메인공유기와 Mesh node를 두었습니다. 벽 두개를 통과해야하는데 출력을 최대한 올린 TM-AC1900 두대보다 더 좋은 신호로 Mesh node에 연결된 iPhone 12 Pro Max로 측정시 이전보다 약 2배 속도도 올랐고 핑도 낮아졌으며 공유기를 바꾼 이유 중 가장 큰 문제였던 주기적 끊김 현상도 사라졌습니다. 집안 구석구석 끊김없이 빠른속도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문제는 두대의 TM-AC1900 중 한대의 불량이었네요… 멀쩡한 한대는 해외직구 제품으로 중고로 팔지도 못하고 그냥 잘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새로 설치한 공유기가 문제생겨 AS보낼때 임시로 사용하기 위해 잘 보관해두고 있어야겠습니다.

추가로 가장 언급하고 싶었던건 이번에 구매한 두 공유기의 발열이 심하지 않다는것! TM-AC1900은 발열이 심해 팬까지 달아줬었거든요… 은근 팬소음이 꽤 커서 신경쓰였는데 이부분에 있어서도 큰 이득을 본 느낌입니다.

CC BY-NC-ND 4.0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ynology DiskStation DS920+를 이용해 제 개인 블로그인 보노보노닷컴을 운영하며, 소소한 제 개인의 일상과 소유한 전자기기 등에 관해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 문의 : jaegwon@mail.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