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 ‘보노보노닷컴’ 등록하면서…

NAS의 웹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블로그 구축, 도메인 연결 등을 완료하고 메일서버의 화이트리스트까지 등록완료하면서 다음 작업인 방문자 유입을 위한 검색엔진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등록을 해보면서 워드프레스 자체는 생각보다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지 않은 도구인걸 느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는 블로그를 만드는 즉시 검색엔진에 자동으로 노출되는 형태입니다.(보통은 글을 작성하면서 공개여부를 결정할 수 있죠.)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는 따로 등록해줘야 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방문자 유입이 많아지면 자동으로 검색엔진이 블로그 내의 글을 긁어가긴 하지만 어느정도 긴 시간이 필요하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있지 않는데 방문자가 많아지기는 힘들겠죠..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지 않은 워드프레스를 등록하기 위해 검색 최적화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대표적인 검색엔진인 네이버, 구글, 빙에 등록을 시도합니다. 네이버, 구글, 빙은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해서 XML형식으로 된 사이트맵을 등록하기만 하면 손쉽게 사이트의 모든 글을 검색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네이트, 줌 등은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홈페이지 제목과 주소, 설정 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는 어차피 다음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빼고 다음, 줌은 일단 등록을 하였습니다.

naver216 google216 bing216

현재 제 블로그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게시물은 ‘Synology DS216+ 메모리 교체 완료!‘라는 글로 대부분 네이버, 구글의 검색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가끔은 빙에서도 검색하여 유입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빙에서 ‘DS216+ 램 업그레이드’라고 검색하면 두 세번째… 비교적 상위에 노출되고 있죠.

하지만 역시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하지 않는 다음, 줌 등은 역시 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보노보노닷컴’을 검색하면 검색이야 되겠지만 그 누가 ‘보노보노닷컴’을 검색하겠습니까? 따라서 다음, 줌의 게시글 검색 등록은 포기해버렸습니다. 제 블로그는 네이버, 구글, 빙만 믿고 가는거지요.

Naver_Webmaster_Tool_SEO

추가1 : 다음 역시 XML형식의 RSS 주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만, https는 지원하지 않아 등록이 불가능 했습니다. 이상한 점은 다음 검색창에 site:bonobono.com을 입력하면 보노보노닷컴의 글이 모두 보입니다. 다만 검색은 안되는군요.

추가2 : 어떠한 방법으로 검색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DuckDuckGo에서도 노출이 되고 있네요.

추가3 : 2016년 6월 4일, 러시아 및 동구권 1위 검색엔진인 얀덱스(Yandex, Яндекс)에도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얀덱스 역시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XML형식의 사이트맵을 등록하도록 하고 있네요. 검색노출까지는 약 2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8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여기서 토렌트 RSS피드가 받고 있었느데용

    6월29일 이후로 제대로 동작하고 있지 않던데. 먼가 변경된네용이 있는건가요?? ^^

    1. 안녕하세요.
      아… 해당 RSS피드가 받아오는 사이트의 주소가 변경되었네요… 수정했습니다. 지금은 잘 작동할껍니다.
      남겨주신 댓글에서 주소부분은 비공개원칙상 임의 삭제했습니다.

  2. 안녕하세요. 제가 synology NAS 로 wordpress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요. https로 설정도 전부 다했으나 robots.txt 파일 등록이 안되어서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제 웹사이트는, lastksm.synology.me/wordpress 인데요. 실제로 구글 웹마스터의 robots.txt등록시 최상위 폴더에 robots.txt를 편집하라고 했는데, 잘 안됩니다.

    터미널로 접속해서, volume1/web/robots.txt 도 편집해두고
    volume1/web/wrodpress/robots.txt도 편집해 두었는데,

    구글웹마스터로 robots.txt를 테스트 해보면, lastksm.synology.me/robots.txt 웹으로 접속해서 실제로 제가 수정한 robots.txt가 반영이 안되고 있습니다. 혹시 위의 path를 제가 편집 할 수 없을까요???

    왠지 이쪽부분도 수정하셨을꺼 같아서, 여쭈어봅니다. ㅡㅜ

    1. 안녕하세요…
      우선 직접 생성했던 robots.txt는 삭제한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Robots.txt rewrite 를 설치하면 쉽게 robots.txt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ttps://ko.wordpress.org/plugins/robotstxt-rewrite/

      그리고 robots.txt를 수정한 후 각각의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에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립니다. 바로 반영이 안되는경우가 많으므로 이점도 참고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정말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데로, robots.txt 파일을 수정을 했는데요, 실제로 수정되는 경로가

    https://lastksm.synology.me/wordpress/robots.txt
    위와 같이 수정이 되네요. 구글 웹마스터에는

    https://lastksm.synology.me/robots.txt
    위와 같이 등록이 되어있는데요.

    말씀하신 의도는 robots.txt 파일의 수정내용이 각각의 웹마스터에 반영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걸로 제가 이해했는데요. path까지 함께 반영이 되는건가요???

    우선 몇일 기다려보고, 그래도 안되면;; 좀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고,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1. Allow, Disallow 경로 모두 인식합니다. 검색엔진봇의 접근허용, 비허용을 경로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도메인을 제외한 나머지 경로를 적어주면 됩니다.

      User-agent: *
      Allow: /
      Disallow: /wordpress/wp-admin/
      Disallow: /wordpress/wp-includes/
      Disallow: /wordpress/wp-content/plugins/
      Disallow: /wordpress/wp-content/cache/
      Disallow: /wordpress/wp-content/themes/

      Sitemap: https://www.bonobono.com/post-sitemap.xml
      Host: https://www.bonobono.com

      이런씩으로 말이죠…

      또한 robots.txt는 반드시 루트에 있어야 합니다. https://lastksm.synology.me/robots.txt 가 올바른 위치입니다.

      robots.txt에 관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한번 참고해보세요. https://korea.googleblog.com/2008/04/robotstxt.html

      사족을 달자면 제가봤을때 /volume1/web/ 의 루트에는 아무런 파일 없이 /wordpress/ 하나만 있는걸로 판단됩니다. https://lastksm.synology.me 를 접속하면 DSM 로그인 화면이 뜨는걸로 그렇게 판단되는데 아무래도 시놀로지 패키지 센터에서 설치한걸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좋은 방법은 아니구요… 루트에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또는 패키지
      센터의 워드프레스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http://xiaomilove.kr/index.php?document_srl=150&mid=board_yUOl68 을 참고하여 https://lastksm.synology.me 를 접속했을때 바로 워드프레스를 뜨게 만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 후 루트에 robots.txt를 두면 정상적으로 웹마스터도구에서 인식할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