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 ‘보노보노닷컴’ 등록하면서…

NAS의 웹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블로그 구축, 도메인 연결 등을 완료하고 메일서버의 화이트리스트까지 등록완료하면서 다음 작업인 방문자 유입을 위한 검색엔진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등록을 해보면서 워드프레스 자체는 생각보다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지 않은 도구인걸 느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는 블로그를 만드는 즉시 검색엔진에 자동으로 노출되는 형태입니다.(보통은 글을 작성하면서 공개여부를 결정할 수 있죠.)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는 따로 등록해줘야 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방문자 유입이 많아지면 자동으로 검색엔진이 블로그 내의 글을 긁어가긴 하지만 어느정도 긴 시간이 필요하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있지 않는데 방문자가 많아지기는 힘들겠죠..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지 않은 워드프레스를 등록하기 위해 검색 최적화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대표적인 검색엔진인 네이버, 구글, 빙에 등록을 시도합니다. 네이버, 구글, 빙은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해서 XML형식으로 된 사이트맵을 등록하기만 하면 손쉽게 사이트의 모든 글을 검색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네이트, 줌 등은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홈페이지 제목과 주소, 설정 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는 어차피 다음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빼고 다음, 줌은 일단 등록을 하였습니다.

naver216 google216 bing216

현재 제 블로그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게시물은 ‘Synology DS216+ 메모리 교체 완료!‘라는 글로 대부분 네이버, 구글의 검색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가끔은 빙에서도 검색하여 유입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빙에서 ‘DS216+ 램 업그레이드’라고 검색하면 두 세번째… 비교적 상위에 노출되고 있죠.

하지만 역시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하지 않는 다음, 줌 등은 역시 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보노보노닷컴’을 검색하면 검색이야 되겠지만 그 누가 ‘보노보노닷컴’을 검색하겠습니까? 따라서 다음, 줌의 게시글 검색 등록은 포기해버렸습니다. 제 블로그는 네이버, 구글, 빙만 믿고 가는거지요.

Naver_Webmaster_Tool_SEO

추가1 : 다음 역시 XML형식의 RSS 주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만, https는 지원하지 않아 등록이 불가능 했습니다. 이상한 점은 다음 검색창에 site:bonobono.com을 입력하면 보노보노닷컴의 글이 모두 보입니다. 다만 검색은 안되는군요.

추가2 : 어떠한 방법으로 검색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DuckDuckGo에서도 노출이 되고 있네요.

추가3 : 2016년 6월 4일, 러시아 및 동구권 1위 검색엔진인 얀덱스(Yandex, Яндекс)에도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얀덱스 역시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XML형식의 사이트맵을 등록하도록 하고 있네요. 검색노출까지는 약 2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CC BY-NC-ND 4.0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여기서 토렌트 RSS피드가 받고 있었느데용

    6월29일 이후로 제대로 동작하고 있지 않던데. 먼가 변경된네용이 있는건가요?? ^^

    1. 안녕하세요.
      아… 해당 RSS피드가 받아오는 사이트의 주소가 변경되었네요… 수정했습니다. 지금은 잘 작동할껍니다.
      남겨주신 댓글에서 주소부분은 비공개원칙상 임의 삭제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