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인터넷 라이트 설치와 유무선공유기 교체

기가인터넷 라이트 설치 + 유무선공유기 교체한지가 어느덧 한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사는 아파트는 각 집마다 총 8가닥(UTP케이블 1개)의 선이 들어옵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16가닥 정도로 넉넉하게 들어온다고 하는데 아쉬운 일입니다. 만약 2가닥씩 공유하는 집전화와 팩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온전한 기가인터넷(1000Mbps)을 사용하겠지만 반드시 사용해야 하므로 4가닥으로 2Pair CPE 장비(SM204)를 달고 기가인터넷 라이트(500Mbps)를 사용할 수 밖에 없네요.

속도는 기가인터넷 라이트에 준하게 그럭저럭 나와주는군요. 알고보니 하루 100GB를 초과하면 초과한 이후부터는 100Mbps로 QOS 걸린다고 합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용량이지만 사실 100Mbps의 광랜을 쓸때도 불편함은 없어서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습니다. 사실 100Mbps 광랜에서 기가인터넷 라이트로 바꾸게 된 이유 중 하나가 한달에 내야하는 이용료의 차이가 몇백원 차이라서입니다. 이정도도 감지덕지죠…

근데 집에서 사용하는 몇대의 PC와 각종 기기에서 한꺼번에 끌어다 쓰면 뭔지 모를 불안정함, 예전 무선규격만 지원하여 무선속도가 아쉽게 되어서 유무선 공유기도 바꾸게 되는군요. 기존엔 ipTIME N8004R 이라는 모델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무선규격 300Mbps 802.11n까지, 그리고 2.4Ghz와 5GHz 밴드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인데 이것을 ASUS에서 가장 저렴한 RT-AC58U 모델로 교체하였습니다.

구입 후 설치하고나서 바로 측정한 스크린샷인데 무선속도도 이정도면 만족스럽고 사용율이 늘어도 문제되는부분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더군다나 더욱 만족스러운점은 무선랜 커버리지가 꽤 늘어났고 신호가 약한쪽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가능했다는 점이네요..

결론 – 유무선 공유기는 관리자 페이지의 로딩속도를 제외하면 성능은 만족스럽고 기가인터넷 라이트의 속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빠른 네트워크를 가진 서버에서 큰 용량의 파일 받을때를 제외하면 100Mbps급과의 현실적인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NAS에서 모바일로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땡겨볼때도 어차피 LTE 속도의 한계로 느끼기 어렵더군요.

6개의 댓글

  1. 기가인터넷으로 변경 축하드립니다 ~

    기가 라이트 사용중인데 특히 토랭이 돌릴때 속도가 빠릿빠릿하게 잘나와서 매우 만족스럽네요.

    1. 토랭이 돌릴때 만큼은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점은 좋은거 같습니다.
      그밖의 스트리밍에서는 느끼기가 어렵더군요.

      다만.. 다시 이전상태로 돌아간다면 확 느껴지겠죠… ^^

  2. 잘 지내시죠..? 추위도 한 풀 꺾이고 겨울도 그렇게 흘러가고 있네요… 나스라 그런지 글쓰는데 화면이 깜박거리네요…
    기가 인터넷의 속도 차이는 못느끼겠더라구요.. 물론 파일 전송 요런거는 차이가 나겠지만 머. 와이파이 튕기는건 똑같더라구요..ㅎㅎ.. 역시나 IT분야에 강하신 것 같아요.. 아직도 밤엔 엄청 춥더라구요.. 감기 조심하시구요… 설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래요..

    1. 오랫만이네요… 잘 지내시죠?
      요즘 이것저것 준비한다고 꽤 바쁘다가 조금씩 여유를 찾고 있습니다.

      글쓰시는데 화면이 깜빡이는건 Internet Explorer 쓰신다면 좀 그런면이 있을꺼 같아요… 느린 나스에서 돌리는거라 스크립트 압축 등 속도에 신경썼더니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문제없는데 Internet Explorer만 문제되네요.

      기가인터넷 와이파이 문제는 유무선 공유기 교체로 충분히 해결 가능합니다. 저도 공유기 바꾸고 꽤나 만족스럽네요. 안정성, 속도 등등에서요…

      IT쪽에서 일하지는 않지만 관심은 많아서 계속 찾아보게 되네요. ^^

      그러고 보니 내일부터 설 연휴군요… 저는 설 당일 빼고는 계속 일하게 될꺼 같아 분위기는 안사는군요.. 암튼 건강 유의하시고 설 연휴 즐겁게 보네세요…

  3. RT-AC68U 과 고민하다가 RT-AC58U으로 구매할 예정인데요. 저두 SK기가라이트 쓰고있는데 사진처럼 H618G모뎀에 아이피타임 물려서 쓰고있거든요. 모뎀은 그대로 놔두고 새로운 공유기 똑같은 자리에 꼽으면 되는건가요? 이쪽으론 잘몰라서 검색후 문의드리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