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NAS 하드디스크를 구입했습니다.

드디어 제 백업 NAS인 DS216+의 시게이트 모멘터스 2TB가 아슬아슬한 상황에 놓이면서 백업 NAS의 용량이 부족해져서 새 하드디스크를 들여왔습니다. 물론 새 하드디스크를 백업 NAS에 사용하는건 아니고 메인 NAS인 DS920+의 두번째 스토리지칸에서 사용중이던 Toshiba CLOUD & NAS HDD 4TB를 백업 NAS로 보내고 그자리에 새 하드디스크를 넣었습니다.

새 하드디스크는 WD ULTRASTAR DC HC320 8TB를 선택했습니다. 이 하드디스크를 구매한 이유는 말이 필요없는 HGST의 HDD제품군이었던게 가장 큰 이유로 데이터센터에서 여러 하드디스크를 테스트한 결과 가장 안정적이며 수명이 제일 긴 하드디스크로 선정된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드디스크의 고장률은 복불복이긴 하지만 그래도 안정성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요즘 WD의 외장하드디스크 제품군을 직구하여 하드디스크를 적출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적출된 WD RED 제품군과 White 제품군은 전량 CMR기술이 아닌 SMR기술을 사용한 하드디스크도 혼용되고 있다는 뉴스와 낮은 RPM(적출한 디스크의 대부분은 5400RPM)인데 비해 고장률이 생각보다 높다는 이유로 고려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비싸더라도… 혹은 지금은 WD 메이커를 달고 나오지만 진정한 HGST의 후속모델인 이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실제로 WD ULTRASTAR DC HC320 8TB를 NAS에 끼우면…

HGST HUS728T8TALE6L4로 인식합니다.

이로써 메인 NAS의 시스템 및 패키지, 웹서버, DB를 담당하는 SanDisk Z400s SSD 256GB, 동영상을 담당하는 WD ULTRASTAR DC HC320 8TB, 그리고 이전까지는 RAID0으로 묶어 사용했지만 하드디스크의 노후화로 데이터가 걱정되어 현재는 각개로 풀어 개별볼륨으로 사용중인 저의 개인적인 작업물과 CCTV, 기타 등등의 데이터를 담당하는 HGST Deskstar NAS IDK 4TB 2개로 스토리지로 구성하고 SAMSUNG PM981a NVMe SSD 256GB 2개로 비교적 속도가 느리고 DRAM캐시가 없는 SanDisk Z400s SSD 256GB의  디스크캐시로 구성하였습니다.

CC BY-NC-ND 4.0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ynology DiskStation DS920+를 이용해 제 개인 블로그인 보노보노닷컴을 운영하며, 소소한 제 개인의 일상과 소유한 전자기기 등에 관해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 문의 : jaegwon@mail.com

댓글 남기기